티스토리 뷰
반응형

해외에서 한국 입국 시 작성하는 서류

서류는 기내에서 받아 작성할 수 있으며, 기내에서 배포하는 서류는 세 종류가 있다. 

 

① 입국서류 : ARRIVAL CARD. 외국인만 작성, 등록외국인은 작성 불요

②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 세관신고서로 가족당 1부 작성. 신고물품이 없는 경우도 반드시 작성 

③ 건강상태 질문서 : 검역신고서로 검역소 지정 편만 작성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입국하는 모든 여행자는 세관신고서를 가족당 한 부 작성해야 한다. 

 

현재는 코로나19사태로 건강상태 질문서와 특별검역 신고서를 한 사람 당 한 장씩 작성하여야 한다. 

관련 내용은 이전글을 참고▼

2020/04/03 - [CIQ] - 코로나 19, 인천공항 특별입국절차, 해외에서 한국 입국 시 작성하는 서류: 건강상태 질문서 작성법, 특별검역 신고서 작성법

 

2. 한국 세관 규정 

우리나라의 면세 기준은 1인당 담배 1보루, 술 1L $400 이하 1병, 향수 60ml 이다. 

(단,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가 반입하는 술과 담배는 면세에서 제외된다.) 

1인당 면세금액은 해외에서 취득한 물품의 총가격이 $600 미만인 경우 무조건 면세를 받을 수 있다. 

여기서 $600은 담배 1보루, 술 1L, 향수 60ml를 제외한 나머지 물품들의 구매 금액의 총액을 말한다. 

 

▷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자. 

세관신고서는 가족당 1장 작성이므로, 가족 인원 수에 맞게 물품과 금액을 고려하면 된다. 

혼자 입국하는 성인 여행자의 경우는 간단하다.

  : 담배 1보루, 술 1병(보통750ml) , 향수 60ml와 이외에 $600 미만의 구매 물품에 대해 면세를 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를 포함하지 않은 2인 성인 가족의 경우

  : 담배 2보루, 술 2병, 향수 120ml 와 $1200(600*2=1200) 미만의 구매물품에 대해 면세를 받을 수 있다. 

미성년자 1명을 포함한 3인 가족의 경우,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는 술, 담배 면세 제외이므로

  : 담배 2보루, 술 2병, 향수 120ml 와 $1800(600*3=1800) 미만의 구매물품이 면세 가능하다.

 

이 외에도 미화 1만불에 상당하는 금액의 현금(외화, 원화), 수표는 신고해야 한다. 

반입 금지 물품은 무기류, 마약류, 육가공품(육포, 순대, 소시지, 햄, 치즈, 알), 과일 채소류, 견과류, 씨앗, 흙 등이 있다.

 

기내에서 먹기 위해 챙겼던 과일이나 샌드위치(치즈나 햄, 야채가 들어간) 등의 음식이 가방 속에 있다면, 잊지 말고 기내에 버리고 내리도록 하자. 

 

 

※  세관신고서(여행자 휴대품 신고서) 작성법

앞면
뒷면

 

신고물품이 없는 경우는 앞면만 작성한다. 모두 ‘없음’에 체크하면 된다. 

 

관세는 자진 신고시 15만 원 한도에서 세액의 30%까지 감면받을 수 있다.

미신고 적발 시는 징수 세액과 그 세액의 40%에 대한 가산세도 함께 납부해야 한다. 

 

신고할 물품이 있는 경우 뒷면도 작성한다. 

술1인당 술 1병, 담배 1보루, 향수 60ml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는 작성하지 않는다.

초과하는 경우는 전체 반입량을 기재하면 된다. 

 

 

3. 인청공항 입국절차

비행기에서 하기

검역

항공기에서 하기 후 나가는 곳으로 따라가다 보면 가장 먼저 검역신고대 지나가게 된다. 

이곳에서 노란용지로 된 건강상태 질문서 제출하고 체온을 측정하기도 한다.

건강상태 질문서는 검역소에서 지정한 편수만 작성하므로, 해당되지 않는 편수 탑승객들은 그냥 지나가면 된다. 

입국심사

여권심사대 또는 자동출입국 심사대(사전 등록 필요)를 통해 입국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심사를 받는다. 

여기에서 와국인은 입국서류(ARRIVAL CARD)를  제출한다. 

내국인은 사전에 자동출입국 심사 등록이 되어있으면, 여권 스캔과 지문인식을 통해 간편히 통과할 수 있다. 

수화물 찾는 곳

기내에 휴대하지 않은 위탁 수화물을 찾는 곳이다. 이곳으로 나오는 수화물들은 100% X-ray 검색대로 통과하여 나오게 된다. 가방 안에 세관 검사가 필요한 물품이 있을 경우 노란색 자물쇠가 채워져 나오기도 한다. 

세관 신고서 제출

위탁수화물을 찾은 후, 세관신고서(여행자 휴대품 신고서)를 제출하고 나가면 된다. 신고물품 있을 시 신고하는 곳이기도 하다. 세관 통관은 내, 외국인 구분 없이 사열하며, 무작위 x-ray 검사를 실시 하기도 한다. 

입국완료

 

 

 

2022.08.22 - [How to travel/Basic info] - [한국]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Q-code, 모바일 세관신고서 작성법, 변경된 입국 절차 및 한국 입국 서류 작성법

 

[한국]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 Q-code, 모바일 세관신고서 작성법, 변경된 입국 절차 및 한국 입

▶ 모바일 세관 신고서 작성 가능 2022년 8월부로 모바일을 통한 전자 세관 신고 작성이 가능해졌다. 현재는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과 김포공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howtotravel.tistory.com

 

반응형
댓글